AB&C병원
아주조은 요양병원 즐겨찾기등록하기
 
 
HOME < 건강검진 < 내시경센터
 

위내시경이란?
식도, 위, 십이지장까지 내시경을 삽입하여 여러 종류의 소화기질환을 진단하는데 기본적인 검사로, 초기 병변까지 찾아낼 수 있는 정확하고 효과적인 검사입니다. 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식도염 등을 진단하며, 이상 소견이 관찰되면 조직검사를 통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필요시에는 치료까지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 내시경은 깨어 있는 상태에서 내시경을 시행하게 되며, 수면 내시경의 경우 수면제 또는 마취제를 주사하여 졸린 상태 또는 얕은 잠에 취한 상태에서 내시경을 시행하는 것으로 검사가 끝나면 검사 시행 상황을 기억을 잘 못하게 됩니다.

위내시경 대상자
상 복부 병변부위의 조직검사
식도확장술이나 식도 내 삽관할 경우
피를 토하거나 위장관 출혈 시 지혈작용
체중감소, 현기증, 간헐적인 흑색 변 등이 있을 때
위암의 호발연령인 40세 이후에는 1년에 한 번씩 검사
위 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라는 세균의 검사
상 복부 불쾌감 혹은 통증, 신트림, 공복 시 복통, 속 쓰림이 있을 때
위염이나 십이지장궤양 등 상 복부 질환 진단받은 경우 정직적인 검사

위내시경 과정
01 위내시경 검사 예약
02 위내시경검사 준비에 대한 설명 듣기
03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
04 검사 직전 마취제를 목에 30초간 물고 있는 방법으로 목을 국소 마취제로 마취
05 위 내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거품과 가스를 제거하기 위한 가스 제거제 복용
06 수면 내시경인 경우 수면제 주사 투여
07 왼쪽으로 누운 상태에서 내시경을 입을 통해 식도로 삽입하여 위에서 십이지장까지 관찰
08 병변이 발견되는 등 필요한 경우 조직검사를 함께 시행
* 일반적으로 5분 내외에 시행되며, 조직검사 등의 이차 검사가 시행되는 경우 이보다 조금 길어질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 후
검사 전 국소마취제를 이용한 목의 국소마취로 구역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공기에 의하여 배가 부르지만 가스를 배출하면 편하게 됩니다.
검사 후 30분 정도 이후에 식사가 가능하며 조직검사를 하였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검사 후에는 가능하면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후 침에 약간의 피가 묻어 나오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 없어지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검사 후 배가 아프거나 불쾌할 수 있으나 보통 일시적인 증상일 수 있으나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계속되는 경우에는 의료진과 상의해주십시오.
목 마취가 풀린 뒤 며칠간 목이 쉬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로 헹구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수면 위 내시경검사를 하실 경우 당일에는 운전을 하거나 기계를 다루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 해야 합니다.
* 조직 검사 결과는 약 일주일 후에 나옵니다.

내시경은 목구멍·식도·위·십이지장·대장 등의 내장장기, 체강의 내부를 직접 볼 수 있게 만든 의료기구로, 이들 장기의 질환을 진단하는 데 적합한 검사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내시경의 경우, 관을 직접 장기로 삽입하기 때문에 고통·두려움·불쾌감·구토 등의 증상을 수반하게 됩니다.
수면내시경은 이러한 증상들을 줄여주기 위해 개발되었으나 수면내시경이라고 해서 잠이 든 상태에서 검사를 받는 것은 아니고, 환자에게 진정제를 투여해 수면작용과 기억상실을 유도한 뒤 몽롱한 상태에서 받는 검사를 의미합니다. 검사를 받으면서도 의사의 지시에 응할 수 있을 만큼의 의식은 있지만, 검사가 끝나면 잠을 자고 난 것처럼 무엇을 했는지 거의 기억을 하지 못하는 것 입니다. 검사 후 잠시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30분 정도 지나면 회복이 됩니다. 검사 당일에는 검사 전 8시간 전부터 금식을 해야 하고 운전이나 기계 조작 등 무리한 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조은 요양병원]  대구광역시 서구 서대구로 194 (유진장 여관 건너편)
사업자번호 : 503-91-38148 입원문의 : 053) 211-9004 FAX : 053)561-2119
Copyright 2009 아주조은 요양병원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보호취급방침]